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무료배송

이전 제품다음 제품

상단으로

현재 위치

  1. 게시판
  2. 굴비이야기

게시판 상세
제목 영광굴비가 유명해진 유래
작성자 마을지기 (ip:)
  • 작성일 2005-11-28 21:58:15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2468
평점 0점
 
백과사전 연관이미지
영광군
굴비 한 마리만 있으면 아무리 입맛이 없던 사람도 밥 한그릇쯤은 너끈히 비울 수가 있다. 특히 영광굴비가 유명한 것은 잘 알고들 있는데 굴비에 특별한 사연이 있다고 하니 알아볼 필요가 있다.

굴비를 만드는 재료가 되는 조기는 한자로 '조기(助氣)' 라고 하는데 이것도 조기가 기운을 돕는다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조기는 특히 입맛을 돋우어 줄 뿐만 아니라 어린이의 발육과 환자나 노인들의 원기 회복에 좋으며, 소화 작용을 도와주는 식품으로서 널리 알려져 있다.

특히 옛 사람들은 조기와 쌀로 죽을 쑤어 어린이나 환자, 또는 노인들의 영양식으로 많이 이용했다.

그리고 조기나 굴비 머리 부분에는 돌 같은 딱딱하고 작은 것이 2개 들어 있는데, 민간요법에서는 이것을 잘 볶아서 빻은 다음 가루로 만들어 신장염을 비롯하여 결석증 등에 효ㅘ적이라 하여 자주 쓰였다. 굴비 중에는 특히 유명한 것이 영광 굴비인데, 영광굴비가 유명해진 것에는 다음과  같은 유래가 전해온다.

고려 인종 때 이자겸은 십팔 자(十八子), 즉 이(李)씨가 왕이 될 것이라는 참위설을 믿고 난을 일으키려고 했던 적이 있었다.

그러나 이 난은 미수에 그치고 이자겸은 붙들리어 지금의 전남 영광군에 있는 법성포라는 곳으로 귀양을 가게 되었다.

이곳에서 이자겸은 그 기가막힌 맛에 반해 임금께 바쳐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 곧 조기를 소금에 절여서 법성포 앞바다의 바람으로 잘 말려 임금께 바쳤다.

그런데 그는 이때 자신의 이 같은 행위가 자신의 죄를 감면받기 위한 아부행위가 아니라 단지 백성된 도리로서 하는 것임을 나타내기 위해서 이 음식을 '굴비(屈非)'즉 비겁하게 굴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이름지어 바쳤다고 한다.

바로 굴비에는 깊은 뜻이 숨겨져 있는 것이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