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무료배송

이전 제품다음 제품

상단으로

현재 위치

  1. 게시판
  2. 굴비이야기

게시판 상세
제목 굴비 가공과정
작성자 관리자 (ip:)
  • 작성일 2005-11-04 11:01:27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3752
평점 0점
 
조기잡기   경매   선별작업   소금간하기   조기엮기    
   
    씻기   널기   말리기   냉동보관   포장 및 배송
 
▷조기잡기

참조기 잡기는 3월에서 5월사이 제주도와 흑산도를 지나온 조기가 칠산앞바다를 지날때가 절정입니다.
예전에는 조기가 젓갈을 담글만큼 흔했지만 안타깝게도 요즘은 남획과 환경 오염으로 많이 잡히질 않지만 영광 법성굴비는 예전 그대로의 방식으로 알이 딴딴하게 들어찬 굴비만을 잡는답니다.
▷경매

좋은 굴비가 나오기 위해서는 좋은 조기를 확보하는게 필수적이죠. 매월 음력 15일과 30일 새벽무렵, 조깃배가 출항했다 돌아오면 경매가 시작됩니다.
경매에서 서로 좋은 조기를 차지하기 위해 경쟁이 치열한데요, 주고받는 사인은 며느리도 모른다나요?
▷선별작업

큰것은 큰것대로, 작은것은 작은것대로 헤쳐모여~! 법성포 조기마을 사람들의 섬세한 손끝은 단 1Cm의 오차도 허용하지 않습니다.
크기가 큰 조기일수록 상등품이지만 요즘은 큰조기 보기가 하늘의 별따기랍니다. 이렇게 차곡차곡 모인 엄선된 참조기들만이 굴비가 될수 있답니다
▷소금간하기

영광 법성포의 염장법은 대대로 전해오는 비법입니다. 1년이상 묵혀 간수를 뺀 천일염만을 사용해 양쪽 아가미, 입 등에 척척 뿌려지는 소금이 굴비내의 수분을 빼고 적당하게 간이 배게 하는 핵심 기술인 셈이죠.
타지역에서는 그냥 소금물에 담그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만든 굴비는 물굴비라 해서 맛도 없고 쉽게 살이 부서진답니다.
▷조기엮기

조기 엮기, 쉽게보면 큰코다칩니다. 자연농으로 만들어진 짚단과 노끈을 이용해 절묘하게 엮어내는 굴비엮기는 대대로 전해내려오는 법성면만의 비법입니다.
너무 꽉 엮으면 조기가 뒤틀어지고, 너무 헐거우면 쉽게 빠지게 되므로 적절한 힘조절과 특별한 매듭이 비결입니다. 법성면 아주머니들의 노련한 손끝에서 이렇게 엮어진 굴비들을 보면 크기나 정돈됨이 한마디로 예술입니다. 예술~
▷씻기

한번 두번 세번 쫘아악~ 소금에 절여진 굴비는 몇시간 후 물에 씻는 과정을 거칩니다. 무공해 자연수만을 사용해서 소금기와 굴비 겉면의 불순물을 씻어내는 중요한 작업인 셈이죠. 너무 많이 씻으면 조기가 싱거워 지고, 너무 슬슬하게 되면 조기가 짜지고... 역시 이것도 아무나 못합니다.
▷널기

이렇게 잘 씻어진 굴비는 바로 대에 널어서 잠시 물기를 빼게 됩니다. 이렇게 물기가 다빠진 후에야 비로소 굴비가 될 과정을 다 겪은 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말리기

영광 법성굴비는 서해바다의 소금과 법성면의 바람과 태양이 만드는 자연의 선물입니다. 같은 조기를 똑같이 가공해서 말리더라도 법성 아닌곳에서 말린 굴비는 제맛이 나질 않고 곧 썩어버린다는데, 적당한 습도와 일조량, 그리고 법성면 사람들의 정성이 깃들여야 진짜 영광굴비가 탄생하는 것입니다.
▷냉동보관

예전에는 보관이 어려워 오래 말린 굴비를 만들었지만, 요즘은 적당히 말려 수분이 많은 굴비를 선호하기 때문에 냉동보관은 필수적입니다. 천연수에 샤워하고 일광욕까지 한 굴비들은 이제 이 냉동창고에서 잠자다가 우리들 식탁에 오르게 되는 것입니다.
▷포장 및 배송

크기나 건조의 정도에 따라 다양한 상품이 만들어지는데요, 주문에 따라 이것들은 각기 다르게 포장되어 나가게 됩니다. 조기는 상온에서 상하기 쉽기 때문에 보통 압축 우드락을 이용한 냉동포장을 하게 되며, 전국적인 배송망을 통해 24시간 내에 주문하신 분의 댁까지 신선하게 배송됩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